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한국시설안전공단 |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Home 지진정보관 지진관련용어 지진파의 종류

지진파의 종류

진원에서 발진한 지진파는 마치 바다의 파도처럼 수평방향으로 진행한다. 지진파가 지나가는 지역의 지반이 운동하게 되고 이에 따라 그 위에서 있는 건물이 흔들리는 현상이 바로 지진이다. 지진파에는 크게 중심파와 표면파가 있다. 중심파는 Body Wave라고 하여 지구 내부를 통과하는 지진파이며, 표면파는 Surface Wave라고 하여 지구의 표면을 따라 이동하는 지진파이다. 중심파에는 1차파(또는 P파), 2차파(또는 S파), 표면파에는 L파(러브파)와 R(레일리파)파가 있다.

1차파 또는 P파 (Primary Wave or P-Wave)

지진파 중 속도가 가장 빠르며 파동 물리학적으로 액체를 통과할 때의 음파(Sound Wave)와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진행방향(Direction of Propagation)으로 지층에 대한 압축(Compression)과 팽창(Dilatation)작용을 교대로 반복한다. 이름 그대로 지진이 발생하자마자 일차적으로 도래하는 파동으로서 유리창을 맹렬히 떨게 하고 시끄러운 충돌음을 동반한다.
P파의 전파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로서 파의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전후 움직이면서 진행하는 파를 보여줌 (참고사이트 : http://www.geo.mtu.edu/UPSeis/waves.html)

콘텐츠 담당자

부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국가내진센터 김현국 055-771-8359 googy82@kistec.or.kr
[국가내진센터] 김현국
: 055-771-8359 googy82@kistec.or.kr

콘텐츠 담당자

  • 국가내진센터 김현국 (Tel : 055-771-8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