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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재난관리시스템

‘시설물재난관리시스템’(www.u-safety.go.kr)는 재난 발생시 일반국민 및 국토교통부 소속·산하기관의 소속 직원과 현장담당자가 휴대폰을 이용하여 재난 상황을 사진, 동영상, 문자 등으로 #4949로 전송하면 유관기관에서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조치하고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긴급재난대응시스템입니다.
시설물재난관리시스템 초기화면

시설물재난관리시스템(www.u-safety.go.kr)초기화면

홍보동영상
(※본 동영상은 2008년도에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재난사고. 피할 수 없는 재난에 맞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속한 대응입니다.

휴대폰을 이용한 신개념 재난 대응시스템.

국토교통부와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개발한 재난영상전송시스템으로 대한민국이 더 안전해 집니다.

2005년 12월 21일. 전라남북 지역에 내린 폭설은 호남고속도로 위의 차량들을 고립시켜 버렸습니다.

도로공사 측에서는 연락을 받고 출동해서 상황을 정리하려 했지만, 차량우회 통보에 불응하는 일부 차량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추위와 두려움, 답답함 속에서 6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 때 만약 현장의 운전자가 휴대폰 영상으로 현장 상황을 신속히 제보하고 도로관리기관에서 다시 현장에 있는 운전자의 휴대폰에 현장상황과 대응 방법을 전송할 수 있었다면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자체 개발한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은 휴대폰을 이용해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는 신개념 재난대응 시스템입니다.

첫째 재난발생시 현장에 있는 목격자가 휴대폰을 이용해 현장 상황을 #4949로 영상과 메세지를 전송하면 두번째 #4949시스템은 내용과 위치를 파악해 관리기관에 전달하고, 셋째 관리기관의 담당자는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현장 담당자에게 상황을 전파하여 현장 담당자가 수습, 복구등 초기대응 조치를 신속히 취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재난 신고는 FAX와 전화, 지상파 방송 등에 의존해 상황을 파악하는 단순보고 형식의 단방향 재난관리시스템이었던 것에 반해,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은 현장의 생생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함으로서 그 동안 호우 및 태풍, 대설등 각종 재난 발생시 신속정확한 현장상황파악과 상황대책 보다 신속하고 적합한 조치를 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최첨단 IT세상이 만들어가는 유비쿼터스 생활. 이제 안전도 U-Safety로 앞서갑니다.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은 단순히 휴대폰으로 현장상황을 전송하고 대응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재난 현장의 위치 파악이 어려울 경우 위치정보시스템(LBS)과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해 제보자의 위치를 바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기관의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 휴대폰 영상정보서비스를 통해 그 내용은 담당자의 휴대폰으로 바로 전송되어 실시간 조치가 가능해집니다.

2차 피해를 막기위해 재난 발생 현장의 주변 사람들과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재난 상황과 대응 방법을 소방방재청의 협조를 얻어 휴대폰방송시스템으로 즉시 전달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재난 상황과 대응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이 휴대폰 긴급재난 방송 수신 요금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의 필요성과 공익성을 인식한 이동통신사들과 요금 무료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은 국토교통부 소속 산악기관에 재난대응 훈련시 허용되고 있으며 아울러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있습니다.

국토교통재난 사고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포상금을 드립니다.

국가에 대한 신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번호 #4949.

이제 재난영상전송시스템으로 재난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국민 모두가 안심하는 그날까지 국토교통부와 한국시설안전공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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